리치웨이 바이오매트 공식 판매점

언제나 건강하세요 !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의료 정보

췌장암의 대표약, 젬시타빈

바이오매트 2020. 7. 28. 15:17

췌장암의 대표약, 젬시타빈

 

 

젬시타빈은 1g과 200mg 두 가지 용량이 있습니다.

 

 

젬시타빈은 항대사성 약물에 속하는 항암제로 암세포가 자라는데 필요한 정상 세포 내 영양분과 비슷하나 암세포가 이 약을 받아들였을 때 암세포의 성장을 방해하는 작용을 합니다. 주로 비소세포 폐암, 췌장암, 방광암, 유방암, 난소암 등에 단독으로 또는 다른 항암제와 같이 사용됩니다.

 

보통 3주일을 1주기로 하여 1000~1250mg/㎡로 투여하거나 1일과 8일에 투여하거나 매주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광암의 경우 방광 내 주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용하는 항암제는 암종에 따라 시스플라틴, 카보플라틴, 파클리탁셀(또는 아브락산), 카페시타빈 등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독감 유사 증상(근육통, 발열, 오한, 피로감)입니다. 심한 경우 주치의에게 알려 진통제나 해열제 등을 처방받으시면 됩니다. 다른 세포독성 물질처럼 골수기능 억제를 초래하여 빈혈, 백혈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염에 주의하시고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역 구토, 식욕부진, 발열, 혈뇨, 간 수치 상승, 말초신경장애는 흔한 부작용입니다.

 

설사, 탈모, 쇠약감, 구강궤양, 수면장애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투여 시간이 길어지거나 투여 횟수가 증가할수록 독성이 증가됩니다. 처음에는 견딜만하다가도 통증이나 부작용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진통제 등은 처방받아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투여시에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 약과 마찬가지로 한약, 건강식품, 아스피린 등은 복용 여부를 진료의 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투여받기 전 간질환, 신질환, 심장질환, 폐 질환이 있는 경우 알려야 합니다. 해당 약물이 약한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태아에게 유해하므로 가임 여성은 투여 중 그리고 최종 투여 후 6개월까지, 가임 여성을 배우자로 둔 남성은 최종 투여 3개월까지 피임하여야 합니다.

 

부작용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독감 유사 증상(근육통, 발열, 오한, 피로감)을 예방하기 위하여 물을 많이 드시고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2. 구강 궤양을 치료 / 예방하기 위해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고 가글을 자주 하십시오.

3. 감염의 걸릴 위험성이 있으므로 사람이 많이 몰렸거나 감기나 다른 감염에 걸린 사람을 가까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열 등 감염의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의료진에게 연락하십시오.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외선 노출을 삼가고 자외선 차단제를 적용하거나 보호하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5. 말초 신경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손발을 잘 감싸고 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6. 어지럽거나 졸릴 수 있습니다.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조작을 삼가십시오.

7. 다른 지시가 없다면 하루에 최소 2-3L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8. 의사의 지시 없이 함부로 예방접종을 해서는 안 됩니다.

 

부작용이라고 생각되는 증상을 경험하면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증상에 대처할 수 있는 약을 처방하거나 대처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출처] 췌장암의 대표약, 젬시타빈|작성자 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