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웨이 바이오매트 공식 판매점

언제나 건강하세요 !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의료 정보

백혈구 수치가 떨어질 시기에 조심해야 하는 일들

바이오매트 2020. 7. 12. 09:01

백혈구 수치가 떨어질 시기에 조심해야 하는 일들

 

대부분의 항암제는 우리 몸에서 혈액을 만드는 곳인 골수에 작용합니다. 항암제는 빨리 분열하는 세포를 공격하는데, 골수에서 만들어 지는 혈액세포들이 대부분 빨리 분열하는 세포들이기 때문입니다. 골수에서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만들어 지는데, 항암치료로 인해 적혈구가 손상 받으면 빈혈, 백혈구가 손상 받으면 백혈구 감소증, 혈소판이 손상받으면 혈소판 감소증이 생깁니다. 이는 CBC라는 간단한 혈액검사로 알 수가 있습니다.  

 

이중 백혈구는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세포이므로, 백혈구 감소증이 생길 때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백혈구 감소증에 동반된 감염, 발열은 위험한 부작용 중 하나로, 항암치료에 대해 교육받을 때 의료진이 강조해서 설명해 주는 사항이기도 합니다.  

 

백혈구 감소증은 대부분은 항암치료 후 1~ 2주 후에 생기는데, 항암치료 약에 따라서 생기는 시기는 조금씩 다릅니다. 어떤 약은 백혈구 감소증이 유난히 심하기도 하지만, 어떤 약은 상대적으로 백혈구 손상이 별로 없기도 합니다.  

 

백혈구는 감염을 유발하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와 싸워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우리 몸의 백혈구 수가 줄면 감염의 위험이 그만큼 커집니다. 백혈구 수치가 떨어질 때 병원균이 외부에서 침입하기도 하지만, 정상적으로 우리 몸에 존재하는 세균 (normal flora)이 약해진 면역력을 틈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호흡기, 요로, 위장관(항문)이 균이 들어오는 주된 통로입니다.  

 

백혈구 수치가 떨어지는 시기에 감염에 대해 항상 주의해야 하지만, 아무리 세심한 주의를 해도 감염의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때에는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 38.3℃ 이상의 열이 난다. 

- 열이 나는데, 몸이 힘들다.  

- 춥고 오한이 난다. 

- 식은 땀이 난다.  

- 소변을 볼 때 따끔따끔 하고 오줌 소태가 난다.  

- 기침, 콧물이 나고 목이 따끔거린다. 

- 계속 설사가 난다. 

- 항문이 아프다.  

- 상처 부위의 부종, 발적, 통증이 있다. 

 

이중 가장 중요한 증상은 열이 나는 것입니다. 물론 모든 열이 균 때문에 나는 것은 아닙니다. 암 자체에 의해서도 열이 날 수 있고 (cancer fever), 약에 의해서도 열이 날수 있습니다 (drug fever). 열이 나는 여러 가지 다양한 원인 중 하나가 균 감염입니다. 열이 나더라도 별일 없이 저절로 가라앉는 경우도 있지만, 균감염에 의해 열이 나는 경우는 자칫 잘못하면 치명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들은 열이 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게 됩니다.  

 

집에서 열감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체온계로 체온을 재서 몇 도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열감이 있을 때에 실제로 발열이 있는지 38.3℃ (의사에 따라서는 38℃를 기준으로 하기도 함)가 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열감이 있을 때 체온도 재지 않고 의료진과 상의 없이 열을 떨어뜨리기 위해 임의로 해열제를 사용하는 것은 자칫 위험할 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을 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감염을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손을 자주 씻는다. (가장 중요, 특히 식사전이나 용변 후에는 꼭!) 

- 감기와 같은 전염성 질환을 가진 사람과 접촉하지 않는다. (호흡기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 입안이 헌 경우, 가글을 자주 한다. (구강내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 입안에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거친 칫솔의 사용을 피한다. (구강내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 면도할 때에 피부에 상처 나지 않도록 주의하며, 날카로운 면도날 사용시 주의한다. 

  (피부의 균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 여드름, 뾰루지 등을 짜거나 긁지 않도록 한다. (피부의 균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 의사의 처방 없이 관장을 하거나 좌약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장, 항문의 세균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  

[종양내과 전문의 김범석]

 

 

Note: 

항암 중 면역력을 최대한 잘 유지하기 위한 환자의 노력과 관리에 관하여

 

1. 항암 치료 과정에서는 무조건 잘 먹어야만 합니다, 간혹 육류를 차단하거나 특정 음식만 먹는 것은 매우 나쁜 행위 입니다, 특히 주변의 비전문가의 말을 믿지 마시고 삼시세끼 골고루 잘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최선의 방도 입니다, 특히 항암으로 인한 단백질 혈소판 감소로 인하여 단백질을 적당하게 공급해주지 않으면 항암 치료를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 할수도 있으므로 골고루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육류 중에서 소고기 오리고기가 좋으며 생선류 삶은 계란도 좋습니다, 참고로 항암 치료 과정에서는 면역력이 저하 되어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모든 음식은 익혀서 먹는 것이 좋으며 날 것(회)은 당분간 먹지 않은 것이 안전 합니다,

 

2.충분한 휴식이 필요 합니다, 항암으로 인한 피로감과 기력 저하가 생길수 있으므로 피곤 할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거나 낮에 토막잠을 자는 것도 좋지만 지나치게 낮잠을 많이 자면 밤에 불면증이 생길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능하면 집안 일을 중단하고 환자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가족들이 협조를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집안의 경조사도 모두 중단하고 외부와의 소통도 중단하는 것이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직장도 사업도 당분간 중단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3.암 요양병원을 적절하게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집에서 관리를 할 경우 눈으로 보고 귀로 듣기 때문에 환자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불안하기 때문에 암 요양병원에서 편안하게 식사도 하고 에너지를 충전 할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금전적으로 부담이 되는 경우에는 시골이나 일반인이 운영하는 힐링센터를 이용하는 것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4. 항암 치료 과정에서 기력이 없거나 피곤 할 경우에는 암 요양병원이나 가까운 동네의원을 이용하여 아미노산주사, 마이어스칵테일주사등을 맞으면 도움이 됩니다, 금전적 부담이 없다면 면역력을 회복하고 도움이 되는 자닥신주사 헤리주사 싸이모신주사,이뮤알파주사 중 선택하여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적당한 운동이 필요 합니다, 개인의 체력이 맞추어 매일 걷기 운동을 하거나 가벼운 산행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더불어 충분한 숙면은 면역력 회복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는 멜라토닌을 보조적으로 먹거나 수면제를 처방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 항암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수시로 혈액 검사를 통하여 백혈구 수치를 확인하기도 하지만 호중구 수치 변화에 많은 관심을 두고 의료진은 관찰을 하며 정상 수치보다 낮게 떨어진 경우에는 부득이 하게 항암 치료를 중단하고 체력을 늘려서 다시 항암 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항암 치료 과정에서는 체중이 감소되지 않도록 잘 먹고 충분한 휴식을 통하여 체력과 기력을 높여야 합니다. 지나친 표현일지는 모르지만 암은 체력과의 싸움 입니다. 아무리 좋은 약으로 치료하더라도 환자가 정상 체중을 유지하지 못하고 영양 결핍 상태가 된다면 백약이 무효 입니다.

 

기력이 떨어지는 경우에는 오리고기,닭고기,소고기를 자주 먹고 껍질 부분은 먹지 마세요. 소고기의 경우에는 홍두께살 위주로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삽겹살은 트랜스 지방이 너무 많기 때문에 절대로 먹지 마세요담배보다 더 나쁘다고 생각하세요. 그 외 보신탕도 매우 좋습니다만 위생 과정에 문제가 없다면 적극 권유 합니다. 

 

그리고 감염 예방을 위하여 상기 부분에 주의 사항을 언급하였지만 누락된 부분이 있어 알려 드립니다. 대부분의 감염은 접촉으로 인한 경우가 많기에 손 씻기가 매우 중요하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환자와 보호자는 손톱을 바짝 깎아야 합니다. 손톱이 길면 아무리 손 씻기를 잘 하여도 손톱에 미생물이 잔존하기 때문에 감염의 우려가 높습니다. 환자와 접촉하는 모든 분은 손톱을 바짝 깎도록 하여야 합니다.

 

특히 감기 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환자와 접촉을 금지하는 것이 좋으며 특별하게 공기 청정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환기를 자주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 입니다. 공기 청정기는 필터에 서식하는 미생물로 인하여 오히려 역감염의 우려가 있습니다.  

메디칼엔지니어ㅣ김동우     http://blog.daum.net/inbio8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