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웨이 바이오매트 공식 판매점

언제나 건강하세요 !

더라이프케어 010-7216-6789

최근 의료정보

암 환자를 위한 영양과 운동

바이오매트 2020. 7. 22. 15:16

암 환자를 위한 영양과 운동

 

 

 

일본의 신경외과 전문의이며 암 전문가인 요시미즈 노부히로 박사는 병원에서 포기한 말기암 환자를 대상으로 중요한 임상 실험을 하였습니다. 이른바 암 난민으로 분류되는 환자를 대상으로 차선책을 시도하였는데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좋은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논문으로 발표를 하고 책으로도 발간을 하여 일본내 베스터셀러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 책자는 한글,영문,스페인어로 번안이 되어 발간되었으며 국내에서는 암환자를 구하는 제4의 치료라는 제목으로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그리고 재발행을 할 때는 암 환자 생각을 바꾸어야 산다로 발간이 되어 전국의 대형서점이나 인터넷으로도 구입이 가능 합니다

 

암과 투병하는 과정에서 현대의학의 표준치료(수술,방사선치료,항암치료)로 호전이 되거나 완치 판정을 받는다면 그 보다 좋은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암 환자가 병원 치료의 한계에 봉착하거나 더 이상 해줄것이 없다고 퇴원을 강요 당하면 난감하기만 합니다. 그렇다고 마냥 죽음만을 기다릴순 없기에 차선책이라도 시도하여야 합니다

 

상기 책자는 힘겨운 암과 투병하는 모든 암 환자에게 새로운 희망이 되기를 기대하여 봅니다

죽고 사는 것은 하늘의 뜻이고 누구라도 한 번은 죽음을 맞이하여야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최선을 다하여 투병 관리하여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모든 암 환자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 드립니다/ 의공학전문가 김동우 

 

 

 

 

 

암 환자를 위한 영양과 운동

 

암 치료의 효과를 높여 삶의 질 (QOL)을 좋게 하고 생존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암 치료 중이나 치료 후 권장되는 식사와 서플리먼트에 대한 정보를 많은 암 환자는 찾고 있습니다.

 

이 암 환자의 요망에 대해 미국 암 협회 (the American Cancer Society)의 전문위원회 그룹이 정리 한 보고서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암 치료 중 및 치료 후, 진행 암의 상황이 되었을 경우의 식사와 운동에 관한 정보를 정리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그 요점을 정리 한 것입니다. 

 

소개 

암 진단을 받고 나서 죽을 때까지 환자는 "암 생존자"(cancer survivors 암 생존자)라고 부르며, 미국에서 암 생존자는 1,000 만 명 이상 있습니다. 이러한 암 생존자의 대부분은 치료 효과를 높이고, 조기에 회복하고, 재발을 방지하고, 그래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에 관한 정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치료법의 진보로 암을 가진 상태 및 진행 암의 상황에서도 몇 년 동안 생존하고 있는 암 생존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암으로 진단 된 사람의 65 %가 5 년 이상 생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간 암 생존자에게는 재발이나 다른 암의 발생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암의 진행을 억제해서 QOL을 높이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암 진단을 받은 후 "식사 내용을 바꿀 것인가" "더 많은 운동을 해야 하는가" "체중을 줄여야 하는 것인가" "서플리먼트를 이용해야 하는가"라는 지극히 단순한 질문에도 명쾌한 응답이 없는 것을 암 생존자는 바로 알게 될 것입니다.

 

암 생존자는 섭취해야하는 식사나 피해야만 하는 식사,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어떤 서플리먼트와 허브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것은가 라고 하는 것에 관해서, 도서 및 인터넷 등에서 많은 정보 를 얻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그 정보의 내용은 종종 다릅니다.

 

이 보고서 요약 

에비던스 (증거)를 기반으로 연구를 정리해 보면, 미국 암 협회 (the American Cancer Society)는 영양, 운동과 암 영역의 전문가로 구성된 검토 그룹을 만들고 2003 년에 정리한 보고서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 만들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의료 관계자용으로 제작 한 것입니다만, 암 생존자와 그 가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암 치료 중, 치료 후 회복기 재발 예방시기, 진행 암의 상태가 된 경우로 나누고, 암 생존자를 위한 영양과 운동에 대한 정보를 정리한 데다가, 암 종류별 정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해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재되어 있는 영양과 운동에 의한 방법은 표준 치료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메스꺼움과 피로감 대한 영양학적 치료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만, 표준 치료에는 이러한 증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암 생존자는 적절한 표준 치료 및 완화 케어를 받으면서 더욱 QOL을 개선하기 위한 Self_care 수단으로 여기에서 설명되어 있는 정보를 이용하십시오

 

암 치료 중의 영양 

치료 시작 전이도 암에 의해 몸의 신진 대사와 생리 기능에 변화가 생겨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의 수요가 높아집니다. 식욕이 저하되고, 먹으면 곧바로 배가 부르거나 미각이나 후각의 변화, 위장에서 소화 흡수 기능의 이상 등의 증상은 암 치료의 일반적인 부작용이며, 영양 섭취를 막는 결과, 영양 실조에 빠지게 됩니다.

 

현저한 체중 감소와 영양 실조 상태는 암의 종류에 따라 그 정도는 다양하지만 암 진단을 받은 단계 환자의 50% 이상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영양 상태가 저하되어 있거나 소화관 절제 수술을 받는 경우와 같이 체중이 저하 될 위험이 있는 암 생존자는 식사에서 영양 보충을 충분히 하고 체중이 감소되지 않도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법를 계획하고 있을 때,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체중 감소와 영양소의 부족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는 영양소의 수요를 증대시키는 동시에, 메스꺼움 및 미각 변화, 식욕 저하와 위장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것에 의해서 영양 상태를 저하시켜 체중과 근육을 감소시켜 체력이나 저항력을 저하시킵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식사의 내용을 바꾸고 영양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 치료 중의 영양 지원의 목표는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또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고 체중과 근육의 감소를 방지하고 영양 저하되는 부작용 (식욕 저하, 메스꺼움, 미각 이상, 위장 기능 장애 등)을 줄이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식사 내용을 개선하는 것만으로,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고 삶의 질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주의가 도움이 됩니다.

 

1. 식욕이 저하되고 있는 경우, 1회 식사량을 줄이고 식사 횟수를 늘리고, 식사와 함께 음료를 섭취하지 않도록 하면, 식사의 섭취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평소 식사만으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 할 수 없다면, 에너지와 영양소를 강화한 음료나 식품, 서플리먼트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식품이나 서플리먼트는 시판되고 있는 것도 있고, 식사는 스스로 궁리해서 만들 수도 있습니다.

 

3. 이러한 방법으로 영양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경우, 의약품에 의한 치료나 튜브에서 영양을 위장에 직접 넣는 경관영양, 정맥주사로 영양 보충 (중심 정맥 영양) 등 단기간 의학적인 영양 지원을 받습니다.

 

암 치료 중 서플리먼트 (비타민과 미네랄)와 허브의 이용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엽산 서플리머트나 엽산을 많이 포함한 식사는 엽산 대사 길항 작용을 가진 항암제인 메토트렉세이트 (methotrexate)의 효력을 억제합니다. 비타민C나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서플리먼트의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건강 증진을 위해 권장되는 섭취량을 초과한 용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제는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약화시킬 가능성이 지적되고 있기 때문에, 비타민C와 E 등의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서플리먼트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 의견이 암 전문의들 사이에서는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항산화제가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킨다는 의견은 가설 수준이며, 정상적인 세포와 조직을 항암제나 방사선 손상으로부터 막는 장점이 있고, 치료 부작용을 줄이고 항 종양 효과를 높인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중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서플리먼트의 섭취가 유용할지 또는 유해할지의 여부는 현시점에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문제로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불확실한 상황이므로, 유용성과 유해성 어느 쪽이 큰지를 판단할 수 있는 보다 강한 에비던스(증거)가 나와 결론이 나오기 전까지는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중에는 비타민C 나 E와 같은 항산화 비타민의 섭취는 건강한 사람에 권장되는 1일 소요량을 초과한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암 치료 중의 운동 

암 치료 중의 운동 효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초기 유방암 환자가 보조 요법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을 받고 있거나 여러 암으로 골수 이식을 받은 직후 환자에서의 검토입니다.

 

이러한 임상 시험은 증례 수가 적은 등의 이유로 충분한 결론을 내리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만,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암 치료 중의 운동은 안전하고 실시 가능하며, 또한 컨디션 이나 어떤 종류의 QOL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강하게 시사되고 있습니다. 운동이 암 치료의 달성 및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 동물 실험에서는 운동이 항암제 치료의 효과를 방해하는 것은 없다라는 것이 나와 있습니다. 암 치료 중의 운동에 의해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의학적인 상식에서 생각하기 어렵습니다만,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아직 충분한 검토가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운동을 언제 시작하는지, 어떻게 유지하는지, 환자의 건강 상태나 컨디션, 운동에 대한 개인적인 좋고 싫음도 있어,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암 치료 전에 심폐 기능을 강화하는 트레이닝을 실시하면, 암 치료의 회복을 촉진할 가능성은 있습니다만, 이 점에 관해서는 아직 충분한 검토가 수행되지 않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전립선암 환자의 검토에서는 평소에 운동을 하고있는 사람은 치료 후 성기능 장애의 정도가 낮다고 하는 데이터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근력을 강화하는 저항 훈련 (resistance training)은 암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에게 급격하게 일어나는 체격의 변화 (근육과 골량의 감소)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미 운동 프로그램을 받고 있는 경우,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동안 운동량과 페이스를 줄이는 것이 좋지만, 목표는 가능한 한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 진단을 받기까지 거의 운동을하지 않던 사람은 스트레칭이나 느린 걷기에서 시작해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 나갈 수 있도록 길들여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인, 뼈의 이상이나 관절염이나 말초 신경염과 같은 운동 기능의 현저한 이상이 있는 경우는 넘어지거나 상해를 입지 않도록 안전에 충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병인 및 운동 전문 트레이너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병의 상태와 치료 상황에 따라 침대 위에서의 안정이 강요되는 경우, 운동량을 감소에 의해 근육의 양이 감소합니다. 이 경우는 근력과 관절의 가동성이 저하되지 않도록 침대 위에서의 물리 치료도 유용합니다. 운동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상황에 맞는 물리 치료를 하면 이러한 상황에서 잘 나타나는 피로감과 우울증의 발생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회복기 

암 치료가 끝난 후에는 회복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는 영양 상태 및 자각 증상에 영향을 주는 암 치료의 부작용은 적어지고 있습니다. 암 치료 후 몇 주간에서 부작용은 거의 회복되는 것이 많습니다만, 항암제나 방사선의 부작용으로 인한 손상은 치료 종료 후 오래 지속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 오랜 기간이 경과하고 나서 발생하는 부작용 (만기 장애)도 있습니다. 암 치료 후에도 오래 지속되는 부작용이나 합병증 중에 영양 상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식욕 저하, 미각 이상, 근육량의 회복, 설사나 변비 등의 배변 이상이 있습니다. 암 생존자는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영양 상태가 저하 된 경우에는 식사의 연구나 식욕을 증가시키는 약 등을 이용하여 영양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복기에는 정기적인 운동이 회복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회복기 이후의 삶 

이 시기에는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식사를 실천하는 것에 의해.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여 재발을 예방하여 연명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암 예방을 위한 영양과 운동에 관해서는, 미국 암 협회는 표 1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이 재발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만, 그것을 지원하는 데이터는 아직 충분하지 않습니다.

 

비만이 유방암 재발을 촉진하는 인자인 것을 나타내는 데이터가 있지만 다른 암에 관해서는, 재발률 및 생존기간, 식사와 운동과의 관련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데이터가 없고 불분명한 점이 남아 있습니다. 암 재발 예방에 대한 효과는 아직 충분한 증거가 없지만, 암 예방을 위한 식이 요법과 운동에 대한 미국 암 협회의 가이드라인이 다른 암의 발생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는 충분히 납득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암이 발생한 사람은 다른 암과 심장 혈관 질병, 당뇨병, 골다공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식이 요법과 운동의 실천은 암 생존자에게 중요합니다.

 

비만이 유방암 재발률을 높이는 것을 나타내는 증거가 있습니다. 기타 암에 대해서도 비만이 암 치료 후 생존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식사와 운동과 함께 중요합니다. 암 치료 후 생존율과 운동에 관련을 조사한 연구가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유방암 환자 또는 골수 이식을 받은 환자에서 검토되고 있습니다.

 

운동은 심폐 기능을 강화하고 근력이나 체격을 개선, 피로 및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고 만족감과 행복감을 높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 3000명의 유방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한 코호트 연구에서는 치료 후 운동을 실시한 것으로 인해, 재발률 및 유방암 관련 사망율, 모든 원인을 포함한 사망률을 26~40% 감소할 수 있는 것이 분명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위험 감소는 일주일에 1~3시간의 운동으로도 효과가 인정되어 일주일에 3~5시간에서 더 높은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비슷한 결과는 대장암 (결장,직장암)에서도 인정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암의 재발률을 감소시키고 생존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중요한 요소인 것은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표 1 : 암 예방을 위해 식사과 운동에 대한 미국 암 협회의 가이드라인

 

건강한 체중을 유지한다

- 칼로리 섭취와 운동의 균형에주의한다.

- 과도한 체중 증가를 피한다.

- 체중 증가와 비만이 있는 경우에는 건강한 체중까지 줄여서 유지한다.

 

활동적인 생활 :

- 성인 : 정상 생활 활동 이외에, 일주일에 5회 이상, 적어도 30분 이상의 중 간 정도에서 고도의 운동을 실시한다. 45~60분정도의 운동이 더 바람직하다.

- 아동 및 청소년 : 일주일에 적어도 5일 동안 45~60분 중간정도에서 고도의 운동을 실시한다.

식물성 식품을 중심으로 한 건강한 식생활 :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양의 음식과 음료를 선택한다.

- 다양한 야채와 과일을 하루에 5 접시 이상 먹는다.

- 곡물은 정제한 것보다 무정백의 전곡 (whole grain)의 것을 먹는다.

- 가공 한 고기와 붉은 고기는 피한다.

알코올의 섭취는 적게 한다 :

- 남성은 하루 2 잔, 여성은 하루 1 잔까지 한다.  

 

진행 암 상태에있을 때 

암을 치유하는 사람도 있고, 암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과 공존한 상태로 연명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 조금씩 진행되어 가는 암 생존자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진행암 환자에서도 자각 증상을 좋게 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건강한 식사과 적당한 운동은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진행 암에서는 현저한 체중 감소를 동반하는 것이 많지만 암 환자에 있어 체중 감소와 영양 실조를 막을 수 있습니다.

 

진행 암 환자의 대부분은 영양의 수요를 충족하고, 통증이나 변비, 식욕 저하와 같은 증상이나 부작용에 대처해야만 합니다. 식욕이 떨어지고 체중이 감소하고 있는 진행 암 환자에 대해 일부 의약품 (예 megestrol acetate)가 식욕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클로옥시게나아제 저해 작용을 갖는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와 ω3 불포화지방산의 보충은 암성악액질을 개선하고 영양 상태를 개선해서 체중과 생리 기능을 좋게 하는 효과가 지적되고 있습니다 (* 1).

 

충분한 식사를 섭취 할 수 없을 때는 칼로리와 영양소를 농축한 영양 보조 음료를 식사 보조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관 영양이나 정맥 주사에 의한 영양 보조의 이용은 각각 부작용도 충분히 인식하여 개별적으로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수준의 신체 활동은 진행 암 환자에게도 유익하지만, 운동에 관해서는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진행 암 환자에게 운동을 권장하는 메리트가 있는지 여부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진행 암 환자에 있어서 영양과 신체 활동은 병기상태나 컨디션에 따라 개별적으로 결정되어야합니다.

 

* 1 : 시클로옥시게나아제 억제제와 ω3불포화지방산에 관해서는 이쪽의 사이트 도 참조하십시오.

 

 

체중 

암 생존자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암 환자 중에는 진단 시 이미 영양 부족으로 체중 감소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공격적인 암 치료에 의해 영양 상태의 악화와 체중 감소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암 환자에게 새로운 체중 감소는 삶의 질을 악화시키고 치료의 계속이 곤란하게 되어, 회복을 지연되고 합병증의 위험을 높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 빠진 암 환자에서 영양 섭취와 에너지 소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주의 깊게 평가해야만 합니다.

 

체중 감소의 위험이 있는 암 환자에 대해서는, 식사 섭취를 늘리고, 에너지 균형에 마이너스가 되지 않도록 다방면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신체 활동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체력을 높이는 목적으로는 유용한 경우도 있지만, 그러나 고도의 신체 활동은 오히려 체중 감소를 가속하거나, 체중 증가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비만이 어떤 종류의 암 발생 위험으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폐경 후 유방암, 대장암, 식도암, 간암, 담낭암, 췌장암, 신장 암, 자궁암 진행한 전립선암의 발생에 비만이 발생을 높이는 위험 인자임을 보여 줍니다. 따라서 암 진단시 체중 오버나 비만 환자도 많이 있습니다. 비만은 암 치료 후 재발 비율을 높여 생존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많은 암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체중이 오버하고 있는 암 환자에게는 암 치료 중 적당한 체중 감량 (주 최대 1kg 정도)는 주치의가 체중의 변화를 인식하고 치료를 방해되지 않는 한,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고, 적정한 체중을 줄인다는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으므로, 오히려 바람직한 경우도 있습니다.

안전한 체중 감소는 열량을 제한한 영양소의 균형 잡힌 식단과 운동이나 신체 활동의 증가에 의해 달성됩니다.

 

암 치료 후 체중 증가나 감소는 식이 요법과 운동의 균형으로 조정합니다. 체중을 늘려야 하는 경우는 소비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의 식사를 섭취합니다. 체중을 줄여야 할 경우에는 섭취 열량을 줄이고 운동을 통해 칼로리를 늘립니다.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야채와 과일과 스프, 통곡식 등 칼로리 밀도가 낮은 식품을 많이 먹는 것으로 섭취 칼로리를 줄이고 지방과 설탕을 줄이는 식사는 건강한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방법이 좋은 이유는 식사의 볼륨을 감소시키지 않기 때문에 공복감을 느끼는 것을 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칼로리 높은 음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 활동이나 운동을 늘려 소비 칼로리를 늘리는 것도 체중 증가를 방지 중요한 포인트이며 비만과 체중 과다 환자가 체중을 줄여 나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체중을 줄일 필요가 있는 환자의 경우, 비록 이상적인 체중까지 체중 감소를 달성 할 수 없는 경우에도 운동과 건강한 식사에 의해 조금이라도 체중을 줄이는 것은 유익하며, 5~10 %의 감량은 건강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러한 체중 조절 대책에 관한 증거는 암 환자에서 얻은 것은 없습니다만, 이런 상식적인 접근을 암 치료에 응용하는 것은 충분히 타당합니다.

 

 

영양과 식품의 선택 

암 생존자의 모든 시기에서 명백한 영양적인 문제가 없는 사람도 포함해 "암 예방을 위한 영양과 운동에 관한 미국 암 협회 가이드라인"에 나와 있는 기본적인 생각은 건강한 식사라고 합니다. 이 가이드 라인의 내용은 암뿐만 아니라 다른 만성 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인 식사로 많은 전문가 및 단체에서 추천되고있는 내용과 거의 동일합니다.

 

 

● 지방과 단백질과 탄수화물 섭취의 균형  

단백질과 당질 (탄수화물)과 지방은 모두 에너지 (칼로리) 근원이 되고, 다양한 식품에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암 생존자의 대부분은 심장 질환과 같은 다른 만성 질환에 걸릴 위험도 높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식사의 내용 (지방과 단백질과 당분의 종류나 양에 관한 것)은 암 생존자에게도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방 섭취량과 유방암 수술 후 생존 기간과의 관계를 조사한 임상 시험이 일부 보고되고 있지만 그 결과는 시험에 따라 다릅니다. 어느 임상 시험에서는 지방 섭취가 늘어나면 생존율이 떨어진다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만, 다른 시험에서는 분명한 차이가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조기 유방암 환자에서 식사로 지방의 섭취를 줄이면 재발률을 감소시키고 생존율이 오르는지 여부를 검토한 대규모 임상 시험에서 저지방 식사(지방 섭취량을 전체 칼로리의 20%)에서는 유방암 재발률이 24%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지방을 줄이는 것에 따라 재발률의 감소는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네가티브인 환자의 경우 더욱 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같은 검토는 전립선암 생존자에서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포화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 환자의 생존율이 저하되고, 단가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생존 기간이 연장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단가 불포화지방산은 올레인산 등으로 산화하기 어렵고,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레인산을 많이 포함한 기름으로 올리브 오일이 유명합니다.

 

지방의 칼로리는 식사 전체 칼로리의 20~35%로 하고, 포화지방산의 칼로리는 전체 칼로리의 10% 이하, 트랜스 형 지방산은 3%이하로 하는 지방의 섭취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ω3 불포화 지방산은 암성악액질을 개선하고 QOL을 높여 암 치료의 효과를 높이는 것에서 암 생존자에게는 유익한 지방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의견은 아직 완전히 옳다고 증명된 것이 아니라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ω3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생선과 호두)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 지고 있어, 더욱 분명한 유해한 작용을 나타내는 보고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암 생존자에 추천해도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암 치료 중이나 회복기와 그 후의 모든 시기에서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합니다.

 

단백질 원으로도 포화 지방산이 적은 식품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식품으로서 생선, 지방이 적은 고기와 닭고기, 계란, 무지방 또는 저지방 유제품, 견과류, 씨앗, 콩류 등이 있습니다. 식사에서 전체 칼로리의 10~35%를 단백질로 섭취하거나 체중 1kg 당 0.8g 이상의 단백질이 일반 정상인에 권장되며, 성인 암 생존자에 있어서도 이 기준은 타당합니다.

 

건강에 도움 당질 공급원은 야채와 과일 및 통 곡물과 콩류처럼 비타민과 미네랄, 식물 화학물질 (phytochemical),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식사에 당질을 많은 이러한 음식으로 보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체 칼로리의 45~65%를 당질에서 섭취하는 정도의 당질의 양이 적절합니다.

 

야채와 과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약리 활성이 있는 식물 화학물질 (phytochemical), 식이 섬유와 같이, 암의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은 볼륨에 비해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칼로리를 줄이면서 포만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 관리를 하는 데에도 유용한 식품입니다. 주스 대신 과일 전체를 섭취하면 칼로리가 적게하고 식이 섬유를 많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스를 이용할 때는 100% 과즙 제품을 선택하십시오.

 

통곡물 (whole grains)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다 이외에, 호르몬과 같은 작용 및 항산화 작용 등 중요한 생리 활성을 가진 여러 가지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곡물은 페놀산, 플라보노이드, 토코페놀과 같은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성분, 리그난과 같이 약한 호르몬 작용을 가진 성분, 파이토스테롤 및 불포화 지방산과 같은 지방 대사에 영향을 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들 성분과 그 약효는 암, 심장 질환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고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많은 연구자들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식이 섬유의 공급원으로는 식이 섬유 서플리먼트에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통곡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더 매우 유용한 것입니다.

 

곡물을 제분하는 과정에서 밀기울과 배아가 제거됩니다. 이것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양을 줄이는 것이 됩니다. 제분한 밀가루와 그것으로 만든 빵, 배아를 뺀 옥수수, 백미 등은 이래서 비타민과 미네랄의 양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러한 정백한 곡물에 사이아민 (thiamin), 리보플라빈 (riboflavin), 나이아신 (niacin), 철분, 엽산을 첨가하고 있기 때문에, 정백한 곡물이 전혀 영양소가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식이 섬유 및 그 외 유용한 작용을 하는 파이토케미칼은 첨가되어 있지 않습니다.

 

설탕의 섭취가 암 발생 위험과 진전에 직접 영향을 준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설탕 (꿀, 미정제 설탕, 흑설탕, 과당이 많은 옥수수 시럽, 유당 포함) 및 이들을 포함하는 음료는 열량이 풍부하고, 체중이 늘리는 원인이 되어, 암의 진행이나 재발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분이 많은 음식과 음료는 많은 영양소 보충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의 소비를 제한하는 것은 권장됩니다. (추가 :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과 같은 증식 인자의 분비를 촉진해서 암세포의 증식을 촉진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단 것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채식주의자 (vegetarian)의 식사가 건강한 것인가 아닌가는 식품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채식주의이라고 해도, 붉은 고기를 먹지 않는 것만으로, 유제품과 생선이나 달걀은 제한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생선과 유제품은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생선과 유제품을 제한하지 않는 채식주의 식사는 무엇이든 먹는 보통 식사와 영양 면에서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모든 동물성 식품을 제외하는 극단적인 채식주의자의 식사 (vegan diet)는 견과류, 씨앗, 콩과 곡물을 충분히 섭취하면 필요한 단백질 양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B12는 부족하기 때문에 보충이 필요합니다.

 

미국에서는 비타민 D의 대부분은 유제품에서 입니다. 따라서 극단적 인 채식주의자는, 만약 일광이나 자외선에 충분히 쬐지 않아 체내에서 비타민 D의 생산이 저하 될 경우, 비타민D의 서플리먼트로 보충이 필요합니다.

 

채식주의자의 식사는 포화지방산이 적고 식이섬유, 비타민과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건강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채식주의자의 식사는 미국 암 협회가 제창하는 암 예방을 위한 식사 가이드라인과 일치합니다. 그러나 야채, 과일과 잡곡을 많이 섭취하고 육류를 적게하게 하는 것에 조심하고 있는 일반적인 잡식성의 식사에 비해 채식주의의 식사가 암 재발 예방에 좋다는 입증은 아직 없습니다.

 

야채와 과일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대장과 위장, 폐, 구강, 식도 등 여러 장기의 암 발병률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야채와 과일이 많은 식사가 암의 재발률을 낮추고 생존 기간을 연장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데이터가 나와 있지 않습니다.

 

야채와 과일의 섭취량와 유방암의 재발률을 검토한 연구가 있지만, 그 결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혈중 카로티노이드의 농도 (야채와 과일 섭취의 지표)가 높으면 암 재발이 없는 생존기간 (recurrence-free survival)이 길어 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난소 암 환자의 연구에서는 야채, 특히 십자화과 채소의 식사 섭취량이 많을수록 생존 기간이 길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전립선암에서는 토마토 소스를 많이 소비하고 있는 사람은 생존 기간이 길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야채나 과일에 포함된 성분을 개별적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식품으로 여러 가지 종류의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보다 건강 증진 효과가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다양한 야채와 과일에 들어있는 비타민, 미네랄, 파이토케미컬이 상승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국 암 학회 가이드라인에서 언급하고 있는 "하루에 다섯 접시 이상의 야채와 과일을 먹는다"라고 하는 것이 암 생존자에게 가장 좋은 어드바이스입니다. 이것을 달성하려면 매일 적어도 2컵 반의 야채와 과일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짙은 녹색이나 오렌지 같은 다채로운 야채와 과일은 영양소와 건강한 파이토케미컬의 보고입니다.

 

신선한 것, 냉동한 것, 통조림, 생 것, 조리한 것, 건조한 것 등의, 야채나 과일 식품은 영양과 각 종 생리 활성 물질을 제공합니다.

대량의 탕으로 익히는 요리는 수용성 영양소의 손실이 크기 때문에 전자 레인지를 사용하거나 증기로 찌는 조리법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조리하는 것은 영양소의 흡수가 좋아집니다. 예를 들어,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은 생토마토보다 가열 조리한 것이 좋게 흡수됩니다. 현시점에는 유기농 야채와 과일이 보통 재배보다 암 예방 성분이 많은지 여부를 검토한 연구는 보고되지 않습니다.

 

 

코올 

알코올은 건강에 좋고 나쁜 면 모두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루에 여자는 1잔, 남성은 2잔까지의 음주는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한편, 그 이상의 음주는 알코올에 의한 장기 손상을 높일 뿐만 아니라 암의 발생이나 재발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개별 암 생존자는 목적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의 종류, 단계, 치료법, 재발이나 새로운 암 발생의 위험, 암 이외의 질병의 존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그 대응은 다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은 입에 머금을 정도의 소량이어도, 구강내 점막의 염증 (구내염)이 있는 경우에는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구내염이 있는 경우, 음주는 가능한 한 피해야한다. 또한 두경부의 방사선 조사나 항암제 치료와 같이 구내염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 경우도 음주는 삼가 것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구강, 인두, 후두, 식도, 간, 유방,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음주가 높이는 것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암 진단을 이미 받고있는 경우 음주는 구강, 인두, 후두, 식도, 간, 유방, 결장의 새로운 암의 발생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에스트로겐의 혈중 농도를 높이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이론적으로 음주는 유방암 재발을 촉진합니다. 유방암 생존자중에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에서는 유방암 재발률 및 생존기간에 대해서 음주가 영향을 준다고 하는 증거는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유방암 환자의 알코올 섭취량은 매우 적기 때문에, 음주가 유방암 환자의 재발율을 올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개별 환자의 음주의 양을 충분히 고려하여 음주의 위험을 결정해야 합니다.

 

 

식품 안전성 

식품 안전성은 암 생존자에 있어서도 중요하고 특히 암 치료로 면역 억제 상태에 있는 경우는 식품 안전성이 문제가 됩니다. 항암제 등의 암 치료로 백혈구와 호중구가 감소하면 감염증에 걸리기 쉽게 됩니다.

 

이러한 면역 억제 상태에 있는 때에는 암 환자는 감염에 걸리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병원균이 많이 들어 있는 비위생적인 식품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항암제는 면역 반응에 장애를 주기 때문에 항암제 치료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을 때에는, 생야채와 과일은, 들어 있는 세균에 의해 위장염 등의 감염을 일으킬 위험성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표 2에 보이는 식품 안전 가이드라인을 참고로 하여 식사로 기인한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표 2 : 식품의 안전성을 높이기 지침

 

○ 식사 전에는 손을 충분히 씻는다.

○ 조리 전, 손씻기, 야채와 과일은 충분히 씻는 것을 포함, 조리 전체를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생 고기나 생선이나 닭고기나 계란을 취급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생고기와 접촉한 조리기구, 싱크대 표면, 도마, 수세미은 전부 청결하게 하고, 이미 조리된 식사와 생고기는 접촉하지 않도록 분리해서 놓아 둡니다.

○ 충분히 가열하여 조리합니다. 고기, 닭고기, 해산물은 충분히 가열 조리하고 우유나 주스 같은 음료는 멸균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 식품은 병원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가능한 한 빨리 냉장고에 보관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할 때 샐러드 바, 스시, 생 것 또는 충분히 가열하지 않은 고기, 생선, 조개류, 닭고기, 계란 등 세균이 혼입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는 식사는 피하는 것이 좋다라고 봅니다.

○ 우물의 물처럼 물 순도가 문제가 될 경우에는 보건소와 상담하여 세균 수 검사를 실시합니다.

 

 

서플리먼트 

서플리먼트는 비타민과 미네랄, 허브, 식물 성분, 아미노산, 생물에서 얻은 제품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암 생존자의 25~80%가 보충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생존자는 암이 없는 일반인보다 더 자주 서플리먼트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암 환자가 서플리먼트를 이용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권유받거나 증상을 좋게 하기 위해, 기분을 보다 더 좋게 하기 위해, 영양 부족이 되지 않기 위한 등의 이유가 있습니다.

 

암 환자는 암에 관련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서플리먼트를 하지만, 많은 사람은 암이 진단되기 전부터 유사한 서플리먼트를 섭취했는 경우, 다른 질병을 치료하기 위하여 이전부터 사용하고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암 환자가 서플리먼트를 섭취하는 것은 야채와 과일이 많은 식사가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양소 및 파이토 케미컬이 풍부한 식사에 비해 서플리먼트가 유사한 효과를 발휘한다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10,800명 이상 암 생존자의 데이터를 모은 VITAL (Vitamins and Lifestyle) 암 환자 코호트 연구에서는 암의 부위에 따른 차이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광암 환자에서 크랜베리 추출물, 대장암과 자궁암은 엽산 서플리먼트, 난소암이나 남녀의 악성흑색종 환자에서 비타민A 서플리먼트의 이용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유방암 치료 후 생존에 비타민E가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만, 유방암으로 진단된 환자의 49.2 %가 비타민E를 이용하고 있다는 데이터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다른 조사에서도 46%의 이용률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비타민E 섭취량의 평균은 일반인이 1일 34mg인 반면 유방암 환자는 1일 268mg으로 비타민E의 섭취가 유방암 환자에서 높은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

암 치료 중이나 치료 후에는 충분한 영양이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시기에 표준 멀티 비타민, 미네랄 서플리먼트를 이용하여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1일 소요량의 범위에서 섭취하는 것은 유익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소아암 환자의 연구에서는 식사 중 비타민C, 비타민E와 모든 카로티노이드의 양은 부족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E가 부족하면 감염증의 위험이 높아지고, 비타민 C가 부족하면 항암제 치료 후 백혈구나 적혈구의 회복이 지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암 치료 중, 회복력과 저항력을 저하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식품의 선택에 따라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편, 비타민과 미네랄 및 기타 서플리먼트의 과다 섭취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량의 서플리먼트 섭취가 위험하다는 데에는 확실한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는 폐암 환자에서 β카로틴 투여 연구입니다. 식사로 β카로틴의 양이 많으면 폐암의 발생이 저하되는 역학적 데이터로부터, β카로틴에는 폐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는 가설 하에 임상 시험이 실시되었습니다. 그러나 고용량의 β카로틴 서플리먼트로 보충한 것은 폐암의 발병률과 사망 수를 늘리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최근 임상 시험에서는 흡연과 음주에 의해 대장암 선종의 재발율이 상승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β카로틴을 많이 포함한 식사는 암 예방 효과가 있어도 고용량의 β카로틴을 서플리먼트로 보충하면 반대로 암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비타민과 미량 영양소에 있어서는, 과도한 섭취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 지, 충분한 임상 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β카로틴의 경험에서 어떤 것이라도, 특정 서플리먼트의 과다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소는 가능한 한 식사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멀티 비타민 · 미네랄의 섭취는 1일 소요량의 범위에 그쳐야만 합니다.

 

 

암 생존자의 신체 활동에 관하여 

신체 활동의 증가는 암 생존자에게 어떤 시기에 있어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만, 몇 가지 이유로 인해 암 생존자는 움직이기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암 진단을 받은 후 암 환자는 신체 활동을 감소시키는 경향이 있고, 종종 암 치료 중이나 치료 후에도 신체 활동을 낮춘 상태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진단 이전 수준까지 신체 활동을 증가 사람은 적은 것 같습니다.

 

운동 부족은 유방암이나 대장암 등 많은 암의 발생률을 높이는 위험 요인이 되기 때문에 암 진단 된 단계에서 이미 운동 부족 상태 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암 치료는 심장기능, 신경계와 근육에 손상을 일으키므로 점점 운동 능력이 저하됩니다. 이 처럼, 암 환자는 원래 운동 부족으로 체력이 저하 경향에 있는데, 암 진단과 치료에 의한 새로운 스트레스가 신체 활동 레벨을 높이려는 암 환자의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한 사람에게는 가볍거나 중간 정도의 운동도 암 환자에게 고통이 될 정도의 강한 운동량이 될지도 모릅니다.

 

많은 암 생존자는 운동량을 증가시키는 것에 의해 개선할 수 있는 병기의 위험이 높은 상태입니다. 심장 질환과 당뇨병의 예방에 있어서 운동의 효과는 암 환자에서는 고려되지 않지만, 그러나 암 환자도 일반인과 같은 효과가 있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저항 운동 (근력 운동)은 암이 없는 사람의 조사에서 뼈를 강하게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만, 이 결과는 암 환자에서도 적용되어야 합니다. 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 않지만 암 환자에서도 저항 운동이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을 충분히 예측할 수 있습니다.

 

폐경 후 혹은 치료를 통해 폐경 상태가 된 여성이나 장기간 남성 호르몬 억제 치료을 받고 있는 전립선암 환자는 골다공증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근력 운동을 해서 뼈의 강도를 높이는 것이 유용합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근육의 양이 늘어, 전도나 골절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폐경 후 유방암 생존자의 골밀도에 에어로빅 운동과 근력 운동이 유효한지 여부를 조사한 임상 시험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 림프 부종의 암 환자도 운동을 통해 유익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가동 영역을 높이는 운동 (range-of-motion exercise)을 주치의의 허가 아래에 실시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림프 부종의 암 환자에서 근력 운동이 유익하거나 위험하거나 충분히 검토되지 않습니다.

 

손상을 입은 림프 부종을 일으키고 있는 부분의 운동이 림프 부종을 악화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 점은 충분히 검토되지 않지만 일부 임상 시험의 결과는 근력 운동이 림프 부종에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은 것 같습니다. 암의 재발률 및 생존기간에 대한 운동의 효과에 대한 임상 시험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신체 활동이 암 환자의 삶의 질 (QOL)이나 정신면에서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 몇 가지 임상 시험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임상 시험은 일주일에 3일 중정도에서 고도의 운동을 1회에 45분 운동을 3~4개월 동안 계속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운동은 암 환자의 불안과 우울증 증상을 감소시키고 기분을 좋게 하고 자신감을 높여 피로감을 줄이는 효과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운동은 치료가 끝난 후 많은 암 생존자에게 유익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암 생존자는 스스로 운동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지만, 물리 치료 전문가의 지도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 종류 및 빈도나 시간, 강도는 환자의 연령이나 체력, 암의 종류와 치료법 등에 따라 다릅니다. 표 3은 신체 활동을 증가하는 방법을 보여 줍니다.

 

 

표 3 : 신체 활동을 증가하는 방법  

○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사용한다.

○ 가능하면 목적지까지 걸어서 또는 자전거로 간다.

○ 가족이나 친구, 동료와 함께 운동한다.

○ 일하는 틈틈이 몸을 풀기 (스트레칭) 위해 운동이나 짧은 산책을 도입한다.

○ 가까이 있는 친구나 동료에게 연락을 할 때, e-메일을 보내는 대신 도보로 방문한다.

○ 단순한 드라이브 여행이 아니라 활동적인 휴가를 계획한다.

○ 만보계를 휴대하고 하루 중 걸음 걸이 수를 조금씩 늘려 간다.

○ 텔레비전을 볼 때는 운동용 자전거와 트레드밀를 사용하여 운동한다.

 

암 환자에게 특유의 문제가 운동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암 치료로 인한 신체 손상이 운동에 의한 부상이나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빈혈이 심한 경우 빈혈이 좋아질 때까지 일상 생활 이외의 운동은 삼가합니다.

● 면역 기능이 저하되고 있는 경우, 백혈구 수가 안전한 수준으로 회복될 때까지 공공 체육관 및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가는 것은 삼가합니다. 골수 이식을 받은 암 생존자는 그런 장소에는 이식 후 1년간은 가지 않도록 지도합니다.

● 암 치료에 의해 피로가 강할 때는 일반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은 삼가 하고 10분간의 스트레칭을 매일 할 정도의 운동이 적당합니다.

● 방사선 치료를 받고있는 경우에는 염소가 들어 있는 수영장에서 수영하지 마십시오. 염소가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 카테터를 달고 있는 암 생존자는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중이나 세균에 오염 된 장소에서의 운동은 피합니다. 카테터가 들어있는 영역의 근육을 사용하는 근력 운동도 카테터가 분리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피합니다.

● 말초 신경 마비와 마비가 있는 경우 그 증상이 일어나고 있는 팔다리는 탈진과 균형 이상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저하되고 있습니다. 트레드밀을 사용하여 걷는 것보다 고정된 자전거의 페달을 밟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보통 정상인의 경우 미국 암 협회는 암, 심장 질환과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주 5일 이상, 1회에 30~60분간 중간에서 고강도(매우 활발)운동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암 환자에 대한 이 수준의 운동의 유용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검토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 한 것 처럼 암 치료 및 암 병기 상태와 관련해서 운동에 제한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상인에서 권장되는 운동 수준이 유익하지 않다는 이유는 없습니다. (즉, 유익하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규칙적인 운동이 바람직합니다만, 움직이지 않는 생활에서 보다 더 활동적인 생활로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거의 운동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짧은 산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최대의 효과를 원하는 암 생존자에 대해서는 운동에 의한 건강 효과는 일반적으로 운동량에 비례한다고 조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심한 운동은 감염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합니다. 또한 운동 관련한 부상의 위험이 증가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암의 종류별의 식사와 운동

 

[유방암] 

유방암으로 진단받은 여성에게 바람직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생활 습관으로 달성해야 할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지난 수십 년간, 보고된 연구의 대부분이 유방암 진단을 받았을 때,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에는 림프절 전이의 비율이 높고 재발률이 높아 생존 기간이 짧은 등 예후가 나쁜 것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이 유방암 예후를 나쁘게 하는 위험 인자인 것에는 충분한 증거가 있습니다. 따라서 진단시 체중이 오버하고 있는 유방암 환자의 경우에는 체중을 적정 수준으로 줄이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방암 진단 후 체중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진단 후 체중 증가와 예후와의 관계에 관해서는 다른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많은 연구는 진단 후 13파운드 (5.8kg) 이상의 체중 증가가 있는 경우에는 그 이하의 증가 또는 증가가 없는 경우의 유방암 환자에 비해 재발률이 50% 높아지고, 사망률은 60%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비 흡연자 간호사의 유방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한 코호트 연구 결과도 비슷한 결과를 보고합니다. 진단 후 BMI (body mass index)의 상승이 0.5이하인 경우에 비해 BMI가 0.5~2. 상승한 사람은 재발률이 40% 상승하고 BMI가 2.0이상 상승한 사람은 재발률이 53% 상승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체중이 줄어든 사람은 예후가 악화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일부 연구에서는 체중 증가가 예후를 악화시키는 효과는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설명 할 수없는 체중 감소는 재발 징후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관찰해야합니다. 목적을 가지고 의식적으로 체중을 줄이려고 하는 경우와 줄이려고 노력하지 않았는데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그 의미는 매우 큰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로 과체중이나 비만은 유방암의 예후를 나쁘게 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건강과 삶의 질도 악화시키므로 초기 유방암으로 진단받은 여성에서 체중이 오버하는 경우는 건강한 체중의 감량과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유방암 수술 후 항암제 치료나 호르몬 요법의 보조 요법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여성에서 체중 증가를 인정했을 때는 근육이 감소하고 체지방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 많은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근육이 줄어 체 지방이 증가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체형의 변화에는, 치료 중에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할뿐만 아니라 근육 양을 유지하는 것도 목표로 대책을 세워야만 합니다. 중정도의 운동, 특히 저항 운동 (근력 운동)을 암 치료 중이나 치료 후 하는 것은 체 지방을 줄이고 근육량을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록 이상적인 체중에 도달 할 수 없어도, 6~12 개월 사이에 5~10%의 체중이 감소시키면, 혈중 지방과 공복시 인슐린 양을 올리는 만성 질환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충분하다. 과체중 유방암 환자는 치료 후 체중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1 주일에 1~2 파운드 (450~900g)의 중정도 체중 감소는 주치의가 그것을 인식하고 모니터하고 치료에 방해되지 않으면 암 치료 중에도 안전하게 실시 할 수 있습니다 .

 

유방암 생존자에서 암 치료 중 및 치료 후 운동의 효과를 검토한 임상 시험이 몇 가지 있습니다. 대규모 무작위 비교 임상 시험은 아니지만 유방암 치료 중 및 치료 후 운동이 삶의 질을 높여 신체 기능을 높여(심폐 기능과 유연성이나 체격 등), 만족도와 불안, 우울증이나 권태감 등에서 좋은 효과를 주는 것을 보여 주는 결과가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발생 예방, 심장 질환, 당뇨병, 모두 포함한 사망율에 대한 운동의 유익성은 유방암 생존자에도 적용됩니다. 또한 유방암 생존자 중 활발한 신체 활동을 하고있는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재발률이 낮고, 유방암으로 관련된 사망뿐 아니라 모든 원인을 포함한 사망률도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섭취 열량과 비만의 정도를 고려하면 식사에서 지방 섭취가 유방암 재발률을 높이고 생존기간을 단축하는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생각을 충분히 지원하는 데이터는 없습니다. 유방암으로 진단받은 후, 식사 내용을 변경하는 것에 의해, 재발률을 낮추고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는 임상 시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종료된 WINS라는 연구는 무작위화한 다시설 임상 시험에서 유방암 표준치료뿐만 아니라 식사에서 지방을 줄이면 재발 및 연명에 대해서 효과가 있는지를 국한해서 유방암 환자에게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임상 시험에서는 2,437명의 폐경 후 초기 유방암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선택한 975명을 저지방 식사 그룹으로 할당했습니다. 저지방 (총 섭취 칼로리의 20%가 지방) 식사를 섭취 한 그룹은 재발률이 24% 감소하고 특히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네가티브인 유방암 환자에서 재발률 저하가 현저했습니다.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유방암 위험의 감소 여부는 결론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또한 과일의 섭취와 재발률 및 생존율과의 관련도 약한 것 같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WHEL Study에서는 검토 대상은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만, 이 연구에서는 야채와 과일의 섭취 외에 지방을 줄이고 식이 섬유를 많이 섭취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이 WHEL Study의 결과는 2008년에 나올 예정입니다.

 

야채와 과일의 섭취의 지표가 되는 혈액의 카로티노이드 농도가 높을수록 재발이 없는 생존기간 (recurrence-free survival)이 길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야채는 식사의 열량 밀도를 낮추고 야채와 식이 섬유는 포만감을 줍니다. 진단 후 10년 가까이 추적 조사한 임상 시험(the Nurses 'Health Study)에 참가한 유방암 생존자의 최근 자료에서는 야채나 과일, 통곡물을 많이 섭취하고 설탕이나 정백한 곡물, 동물성 식품의 양을 줄이도록 한 이상적인 식사를 해도 재발율과 암 관련 사망률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효과는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식사를 한 그룹은 전형적인 서양 음식을 먹고 있던 사람들에 비해 다른 질병의 사망률을 감소 시켰습니다.

 

엽산의 섭취량이 적은 (많은 식사에서 과일, 야채, 콩, 곡물 섭취량이 적은 것에 의한)으면 유방암의 발생률이 높아 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알코올에 의한 유방암 발생 위험의 상승은 엽산의 섭취가 적은 사람에게 현저하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엽산은 유방암 발생 위험에 있어서 알코올의 유해 작용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진단을 받은 여성의 재발률 및 생존기간에 엽산이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알코올이 유방암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은 알려져 있지만, 유방암 생존자의 재발 비율과 생존기간에 대해서 알코올이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대한 증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예후를 검토한 연구에서 연구 대상이 되는 환자의 음주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알코올의 영향을 알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론적으로는 유방암 생존자는 고위험에 있는 다른 유방암 (second primary breast cancer)의 발생을 촉진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알코올은 건강에 좋고 나쁜 면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정도의 음주(하루에 1~2 잔 정도)은 심장 질환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증거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유방암 생존자의 경우는 중정도 양의 음주 유익성을 고려할 때, 심장 질환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장점과 유방암의 재발이나 새로운 발생을 촉진할 가능성의 단점을 고려해야만 하기 때문에 문제가 복잡합니다.

 

유방암의 발생 예방에 대두 역할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만, 인간의 연구에서는 콩의 유방암 예방 효과를 나타내는 증거는 불충분합니다. 콩이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관심은 미국 및 기타 서양 국가에 비해 유방암의 발생 빈도가 낮은 아시아 국가는 콩의 섭취량이 많다는 사실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일부 역학 연구는 콩의 섭취량이 많으면 유방암의 발생 빈도가 낮아지는 것을 보여 줍니다. 콩에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고,이 대두 이소플라본이 동물 실험에서 다양한 항암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두 이소 플라본은 에스트로겐 작용과 항 에스트로겐 작용 (에스트로겐 작용을 억제)의 양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방암 발생에 있어서 대두의 작용에 관해서는 많은 모순되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역학 연구와 동물 실험 결과에서 전통적인 아시아 요리에 사용되는 정도의 양의 콩을 먹어도 유방암 재발을 촉진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정도의 양이 재발 예방 메리트가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 양이라는 것은 두부나 두유와 같은 콩으로 만든 식품을 1일 3접시 먹을 정도의 양입니다.

 

그러나 대량의 대두를 섭취하면 그 안에 포함된 에스트로겐 작용을 가진 성분의 영향으로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의 진행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대두 분말이나 대두 이소플라본 서플리먼트를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2

현재 진행 중인 대규모 임상 시험 결과를 기다려야 하지만 유방암과 심장 질환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식생활이나 운동 수준은 유방암 생존자에 있어서도 중요합니다. 많이 먹고 포화 지방을 줄이고 식이 섬유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콩 제품을 섭취 할 때는 적당한 양으로 중지해야 되며, 대두 이소플라본을 많이 함유한 서플리먼트는 피해

* 2 유방암 환자의 파이토 에스트로겐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유방암 치료 후 파이토 에스트로겐 섭취에 대해서 : (에스트로겐 의존성 유방암의 경우 콩 제품은 삼가할 것인가)

 

 

* 중국 상하이에서 진행된 유방암 환자 조사 (Shaghai Breast Cancer Survival Study)에서는 수술을 받은 유방암 환자 5,033 명을 추적 조사하고 콩으로 만든 음식 섭취량와 사망률, 재발률과 관련에 대한 조사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가 2009년에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르몬 의존성 유방암에서도 호르몬 요법을 받고 있는 유방암 환자에서도 대두제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 것보다는 일반적인 양을 섭취하는 것이 재발률도 사망률도 저하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관한 대두 제품과 대두 이소플라본에 대한 최근의 연구 결과와 생각에 대해서는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 유방암 환자는 콩으로 만든 음식을 어느 정도 먹으면 좋은 것인지? : :

○ 유방암 환자의 대두 이소플라본 섭취의 영향 : 새로운 사실 :

 

 

[대장암]  

붉은 고기와 가공한 고기, 야채와 과일이 적은 식사와 운동 부족, 비만이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음주의 양이 많은 경우는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인자가 대장암 환자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치료 후 예후에 대한 식사 내용의 영향을 조사한 연구는 다수 있지만, 결과는 다양합니다. 2개의 임상 시험에서 체중 증가는 생존 기간을 단축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다른 3개의 임상 시험에서는 신체 활동을 증가하는 것은 생존을 연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대장암은 선종성 용종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폴립의 재발을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임상 시험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3~4 년간의 추적 조사에서 항산화성 비타민, 식이 섬유 서플리먼트, 야채와 과일을 늘린 식사는 선종성 폴립의 재발을 막는 효과가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칼슘 서플리먼트가 폴립의 재발을 예방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엽산과 비타민D와 셀레늄의 효과를 조사하는 임상 시험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대장암 진단 후 생존 기간을 연장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보조 화학 요법이 필요한 경우, 항암제 치료를 받고, 새로운 병변을 찾기 위해 정기적으로 내시경으로 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대장암 생존자에게 운동은 신체 기능과 삶의 질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3개의 임상 시험을 통해 보여 줍니다.

 

최근 실시 된 2 개의 임상 시험에서 대장암 생존자에서 운동이 생존율을 높이는 것이 명확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운동이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장암의 치료 후에는 운동이 삶의 질을 높이고 재발률을 낮추고 생존 기간을 연장하는 것을 나타내는 증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장암 생존자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암과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균형 잡힌 식단을 먹고 정기적으로 운동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장 수술 등으로 영양의 흡수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영양사나 의사와 상담하여 문제에 따른 식사의 수정을 하도록 합니다.

 

 

[혈액암 및 골수 이식이나 혈액 줄기 세포 이식 치료를 하고 있는 암】  

조혈 계통의 악성 종양의 예후에 미치는 식사성 인자의 관련에 관해서는 몇몇 보고가 있을 뿐입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이 있는 경우에는 혈액 줄기 세포 이식을 받은 환자의 예후가 나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그 근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줄기 세포 이식을 받은 환자의 조사에서는 비만이 있으면 치료 관련된 부작용 및 사망률이 높아지면서 생존율도 떨어졌습니다.

 

조혈 악성 종양 생존자에서 운동의 영향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골수 이식이나 줄기 세포 이식으로부터 회복기에 관해서 실시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 신체 기능과 근력, 피로, 정신 증상, 삶의 질에 대해, 운동이 유익한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운동이 비 호지킨 림프종과 다발성 골수종 생존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어느 임상 시험에서는 호지킨병 환자의 피로가 20주간의 에어로빅 운동으로 개선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고용량의 항암제와 조혈 줄기 세포 이식을 받은 암 환자(대부분은 비호지킨 림프종과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걷기 운동을 매일 6주간 계속하는 프로그램이 일반 전신 상태와 권태감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집중적인 항암제 치료 (종종 전신 방사선 조사를 수반하는)는 오심, 구토, 설사, 구강내 및 인두부 점막의 염증, 식도염 등 영양 섭취에 장애를 일으키는 고도의 부작용이 생깁니다. 소화관 점막의 상피 세포는 방사선 상해를 받기 쉽기 때문에 전신 방사선 조사의 경우, 소화관 점막의 손상에 의해 영양 흡수 장애나 설사가 발생합니다.

 

이식 후 치료에 필요한 면역 억제제와 항생물질과 같은 약물의 부작용도, 영양 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타인의 골수 세포를 이식되었을 때 일어나는 이식편대숙주병 (graft-versus-host disease)의 일반적인 합병증으로 복통과 오심, 고도의 설사, 영양소의 흡수 장애, 마이너스 질소 밸런스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영양 지원을 받지 않으면 영양 실조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식을 받은 환자는 감염 예방 대책으로서 세균이 적은 (low-microbial) 식사가 제공됩니다.

 

세균이 적은 식사는 가열 처리한 식사에서 날 것이나 가열 조리하지 않은 것은 제한됩니다. 이러한 식사에서는 많은 음식을 제한되므로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식을 행하는 많은 의료기관에서는 영양 실조를 예방하고 칼로리와 영양소의 부족을 시정하기 위한 치료를 하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경구 영양의 지원과 정맥주사의 영양 보급중 어느 쪽이 유리한지는 양자를 비교한 연구가 적기 때문에, 평가는 할 수 없습니다. 최근 경향으로는 정맥 주사로 영양을 공급하는 것보다 합병증의 위험과 비용면에서 유리한 경구 섭취에 의한 영양 지원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폐암]  

폐암의 중요한 위험 인자는 흡연입니다. 또한 야채와 과일의 섭취가 적은 식사도 폐암의 발생률을 증가시킵니다. 이 사실은 야채나 과일에 많이 포함된 β카로틴이 폐암의 발생 위험을 낮출 것이 아닌가 하는 아이디어가 있지만, 2개의 대규모 임상 시험 결과, 고용량의 β카로틴 서플리먼트의 섭취는 폐암의 발생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폐암 진단 후 β카로틴 이외의 서플리먼트 효과 (유익성 및 유해성 모두)에 관해서는 조사되지 않습니다. 피부암에 대한 셀레늄의 효과를 조사한 임상 시험에서는 셀레늄 서플리먼트가 폐암의 발생 빈도를 낮추는 가능성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폐암 생존자에 있어서 셀레늄의 유용성을 검증한 임상 시험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

 

식품 성분과 폐암의 예후를 검토한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진행된 폐암 환자에게 야채 섭취가 생존율을 높이는가를 조사한 소규모의 임상 시험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 시험은 야채를 많이 섭취하면 체중 감소가 적고 수명이 연장된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임상 시험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이 예비적인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임상 시험의 실시가 필요합니다.

 

폐암 생존자를 포함한 3개의 임상 시험에서은 칼로리 섭취를 높이는 것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칼로리 섭취를 늘려도 이 연구에서 사용된 방법은 체중 감소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폐암의 치료는 많은 경우, 매우 공격적이고 부작용도 강하게 나옵니다. 또한 폐암 생존자의 대부분은 잘못된 식사에 의해 진단 전부터 영양 부족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폐암 치료 중이나 회복기에서 칼로리와 영양이 높은, 그리고 삼키기 쉬운 음식을 먹는 것은 유익합니다. 1일 3회 식사보다 소량의 식사를 자주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편합니다. 체중 감소를 일어나고 있는 폐암 환자의 경우, ω3불포화지방산의 서플리먼트나 칼로리와 영양소가 풍부한 식사가 유효합니다. 만약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필요한 영양과 칼로리를 얻는 식사를 하지 못할 경우는 멀티비타민 · 미네랄의 섭취는 유용합니다.

 

폐암 환자의 예후에 대한 운동의 영향에 관해서는 아직 연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폐암 생존자에 대해 권장되는 식사나 운동은 환자에 따라 다릅니다. 식사와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하나의 목표입니다. 이 목적에는 균형 잡힌 식사와 필요에 따라 멀티 비타민 · 미네랄 서플리먼트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전립선암과 식사의 관계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전립선암의 발병률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습니다. 고령자 남성에서는 증상이 없는 전립선암이 매우 많기 때문에, 전립선암의 발생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식사는 진단 후 전립선암의 증식 속도를 저하시키고 조기 암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발생이나 재발을 예방하는 식사가 전립선암 환자의 생존을 연장하거나 전립선암의 예후 지표가 되는 종양 표지자의 PSA (전립선 특이 항원)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 임상 시험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동물성 식품(특히 포화지방산을 많이 포함)을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의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이 증가의 원인이 포화지방산에만 의한 것인지 또는 붉은 살코기와 지방이 많은 식사와 관련 있는지에 대해서는 뚜렷한 결론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의 섭취는 전립선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저하시킨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만약 지방 자체가 문제라고 하면 섭취하는 지방의 타입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립선암 생존자에서 생존과 식사 인자와의 관련을 검토한 추적 조사가 2개 있습니다. 하나의 추적 조사에서는 포화지방산의 섭취가 생존 기간의 단축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또 다른 조사에서는 단가불포화지방산의 섭취가 생존을 연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포화 지방산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 시키거나, 전립선암이나 대장암의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 된 것을 고려하면 전립선암 생존자에게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이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예방 관련 연구의 대부분은 야채와 과일의 섭취량이 전립선암의 발생률과의 관계가 있는 것에 대해서는 명백히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토마토와 수박에 많이 들어 있는 라이코펜의 전립선암 예방 효과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만, 라이코펜의 효과에 대해서는 찬반 양론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재발률과 식사 내용의 관련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생선과 토마토 소스의 섭취가 전립선암의 재발률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야채와 과일이 전립선암의 발생 감소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야채와 과일의 풍부한 식사은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 졌으므로, 전립선암 생존자에게도 미량 영양소 및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유익하다고 추측됩니다 .

 

파이토 에스트로겐(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생각으로, 전립선암 생존자에게 콩 제품(두부나 두유)를 많이 섭취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콩 제품이 전립선암의 발생률을 낮추는 연구 결과는 여러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콩과 파이토 에스트로겐 (콩 이소플라본)이 전립선암 진단 후 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충분한 결론은 나와 있지 않습니다

 

(현재 그러한 연구가 일부 진행 중). 파이토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리그난 (lignan)을 많이 포함한 아마씨 (flaxseed)가 전립선 특이 항원 (PSA)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만, 이 결과가 생존 기간의 연장 효과로 이어질 것인가는 불명입니다. 일부 역학 연구에서, 서플리먼트 및 유제품에서 섭취한 칼슘의 양이 많으면 악성이 높은 전립선암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전립선암 진단받은 후, 칼슘 섭취의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경우 칼슘과 비타민D 서플리먼트의 섭취가 유익한지 유해한지에 대한 결론이 아직 나지 않았습니다.

 

남성에게는 하루에 600IU 이상의 비타민D와 충분한 양의 칼슘(단, 1일 1200mg을 초과 과도한 섭취는 적당하지 않다)을 포함한 식생활과 일상적인 근육 훈련을 포함한 활동적인 생활을 실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전립선암의 예방에 있어서 비타민D의 역할에 대해서는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2개의 예비 연구에서는 비타민D가 전립선암의 종양표지자인 PSA (전립선 특이 항원)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유익성을 확인하기 위하여보다 장기적인 비타민D 투여 결과를 기다려야 합니다. 비타민 E와 폐암의 연관성을 조사한 대규모 임상 시험에서 비타민E가 전립선암의 발생률을 줄이는 효과를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립선암이 발생한 사람에 대해 연명 효과는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셀레늄과 피부암의 연관성을 조사한 임상 시험은 셀레늄 서플리먼트가 전립선암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전립선 암의 발생과 진단 후 암의 진전에 있어서, 비타민E와 셀레늄의 효과를 조사하는 임상 시험이 현재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만과 신체 활동이 전립선암의 발생 위험과의 연관성을 조사한 임상 시험이 일부 보고되고 있지만 결과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어느 대규모 코호트연구에서는 전립선암에 비만이 있는 사람은 비만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높다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전립선암 환자를 추적 조사한 두 연구는 전립선암의 재발률, 생존기간과 비만 사이에는 아무런 관련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 연구ㅇ에서는 전립선암 제거 수술 후 재발률이 뚱뚱한 사람이 높다는 데이터가 나와 있습니다 전립선암 생존자의 운동 효과에 관한 연구가 2개 있습니다. 다른 연구는 남성 호르몬 제거 치료를 받은 전립선암 환자에게, 근력 운동을 주 3회, 12주 동안 실시하고 그 결과, 근력 운동은 환자의 QOL을 좋게 하고 피로감을 줄이고 근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주 3회 가정에서 걷기 운동을 4주간 실시하여 방사선 치료시 신체 기능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으로 진단받은 남성은 야채와 과일이 풍부하고 포화지방산이 적은 식사를 하도록 하고, 적당한 운동을 포함한 활동적인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칼슘과 유제품의 과잉 섭취는 권장되지 않지만 남성 호르몬 제거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는 뼈가 약해져 골절 위험이 높아지는 점에 유의하여 적절한 양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전립선암 환자에 대한 이 같은 권고에 대한 증거는 제한되어 있지만 전립선암 생존자의 사인으로 가장 많은 심장 질환을 현저히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유익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상부 소화관 및 두경부 암】  

두경부, 식도, 위, 췌장암의 일차 예방 (발생 예방)에 관한 연구에서, 야채와 과일의 풍부한 식사의 중요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췌장암의 경우 더 비만이 되지 않도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암 진단 후 이러한 식생활 패턴과 신체 활동 요인이 예후와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야채와 과일이 두경부암의 발생률을 낮추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보고되어 있지만 이 같은 식사가 두경부암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에 관해서는 거의 연구되지 않습니다. 두경부암 생존자에 있어서, β카로틴의 효과를 연구한 임상 시험에서는 재발률 및 생존율에 β카로틴은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식도암과 위암 환자는 음식 섭취와 영양 흡수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고, 장기에 걸쳐, 영양 면에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식도암 생존자에 많이 볼 수 있는 문제는 먹은 음식의 역류입니다. 고단백, 저지방, 고 탄수화물 식사는 식도 하부 괄약근 압력을 높여 역류를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 지방, 알코올, 커피, 스피어민트, 박하, 마늘, 양파는 하부 식도 괄약근 압력을 감소시키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토마토 제품 및 오렌지 주스와 같은 산성이 강한 음식은 자극성을 높입니다. 위암 환자에 있어서 영양 면에서의 대처는, 위의 어느 부분이 암이 있거나 외과수 술을 받았거나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유문 괄약근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라면 먹은 것이 곧바로 통과하여 소장으로 들어가 버리기 때문에 한 번 식사량을 줄이고 여러 차례 나누어 먹도록 합니다.

 

췌장암의 경우 ω3 불포화 지방산 서플리먼트(* 3)은 체중 감소를 방지하고 일반적으로 몸 상태를 좋게 하는 증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암 영양 요법의 하나 인 Gonzalez의 영양 요법이 예비 연구에서 췌장암의 생존율을 향상시키는 결과가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치료법을 스스로 선택한 환자 그룹의 연구 결과이므로, 그 결과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 국립 암 연구소 (National Cancer Institute)에서 연구비의 보조를 받은 임상 시험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 소수 인원의 연구이지만 하루 200mg의 탈리도마이드 투여가 진행 한 췌장암 환자의 체중 감소를 방지하는 결과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 4).

 

두경부암 환자는 식사 섭취에 장애가 있는 경우가 많아 진단 시에 많은 환자가 영양 장애 상태에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에 대해서는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 모두에 걸쳐 몸 전체의 건강 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해 영양 상태 평가 및 영양 섭취의 지원, 신체 활동 및 물리 치료에 대한 다학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 섭취가 나쁜 것은 외과 수술에 의해 음식 씹기나 삼키는데 장애가 생기거나, 방사선 치료에 의해 구강 건조나 염증, 미각의 이상에 기인합니다.

 

두경부암의 장기 생존자는 체중 감량과 삼키는 장애, 삶의 질 저하를 어떻게 든 개선하고 싶다고 바라고 있습니다. 치료 중이나 치료 후에는 식감이나 온도, 경도, 영양소 함량, 섭취 횟수 등을 바꿀 필요가 나옵니다. 신 것, 염분이 많은 것, 향신료가 많은 것, 매우 뜨거운 것이나 차가운 음식은 먹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슈가 프리 (Sugar-free)의 껌이나 민트, 구강내 린스와 젤은 증상을 조금은 개선하고 식욕을 높여 줍니다.

 

액체 및 퓌레 (야채 등을 끓여 고운 체로 거른 것이나 그것을 만든 수프)나 주스로 한 식품이라면 치료 중이나 치료 후 식품으로 적합 할지도 모릅니다. 항암제와 방사선을 병용한 치료법 (Chemoradiation)는 환자의 식사를 먹는 능력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고, 그것은 복구하는데는 치료 후 12 개월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입으로 음식이나 음료의 섭취가 어려운 경우는 다른 방법으로 영양과 수분 섭취합니다. 식도암과 위암 수술 후 바로 튜브 영양이 시작되면 ICU(중환자 실)의 체류 기간과 입원 기간이 짧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두경부암에서도 신체 활동 증가는 신체 기능을 높여 통증이나 신체의 장애를 완화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두경부암 및 상부 소화기암 생존자는 미국 암 협회의 '암

 

 예방을 위한 식사와 신체 활동 가이드라인 "에 따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야채와 과일, 식이 섬유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치료 및 질병에 의해 음식 섭취의 장애가 있으므로 영양사와 의사 등 전문가와 개별적으로 상담할 것을 권장합니다.

 

* 3 : ω3 불포화 지방산의 DHA / EPA 서플리먼트의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 4 : 탈리도마이드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 암 생존자를 위한 식사과 운동에 관한 일반적인 질문  

암 생존자는 삶의 질을 좋게 하고 생존 기간을 연장하기 위해 식사의 선택이나 운동, 서플리먼트에 대해 의료 관계자에게 정보와 조언을 구하는 것이 많습니다. 암 환자를 지도하는 의료 전문가는 모든 항목에서 하나의 연구 결과에서 결론을 낼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해야합니다. 각각의 새 보고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와 다른 점을 강조하고, 상식을 덮는 결과를 보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단한 뉴스는 그 결과의 의미를 충분히 말할 수 없습니다.

 

영양과 운동에 관한 최고의 조언은 하나의 새로운 연구 보고서 및 뉴스에 의해, 지금까지의 영양과 운동의 지도 내용을 즉시 바꿀 일은 드물다 것입니다. 식사와 운동에 대한 암 생존자의 일반적인 질문에 관해서는 다음과 같은 답변이 도움이 됩니다.

 

【알코올】

 

Q : 음주는 암의 재발 위험을 높이는가?

A : 구강 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 유방암, 대장암 등 일부 암에서는 음주가 발암의 위험 요인이 있는 것으로 많은 연구에서 밝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암 진단을 받은 사람이라도 알코올 섭취는 이 부위의 새로운 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은 분명하다. 알코올 섭취는 혈중 에스트로겐의 양을 증가시키므로 이론적으로는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 재발률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만, 이 점에 관해서는 아직 결론을 낼 정도의 연구는 수행되지 않습니다.

 

Q : 암 치료 중 음주는 안되나요?

A : 치료 중 음주의 시비에 관해서는, 암의 종류, 시기, 치료 상황에 따라 응답이 다릅니다. 구강 내의 점막에 염증(구내염)이 있는 경우에는 입에 넣을 정도의 소량의 알코올도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따라서 구내염이 이미 있을 때나, 머리와 목의 방사선 치료나 항암제 치료를 받는 경우처럼 구내염의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음주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다른 소화기 계통의 암의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의 경우에도 음주가 비슷한 악영향을 미치는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항산화】 

 

Q : 항산화 물질은 암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A : 항산화제는 식품 중에 여러 가지 형태로 포함되어 세포와 조직의 산화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산화 장애는 암 발생의 원인이 되므로 항산화제는 암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비타민C와 비타민E, 카로티노이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파이토케미칼을 함유)의 보고인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어떤 종류의 암 발생이 적은 것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암 생존자는 다른 암에 걸릴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의 식품을 매일 많이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항산화성 비타민과 미네랄 서플리먼트의 섭취가 암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을 보여 주는 연구 결과가 아직 없습니다. 현재 최고의 조언은 서플리먼트로부터가 아니라 식품에서 항산화 물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Q : 암 치료 중 항산화성 서플리먼트를 섭취하는 것은 안전한가요?

A : 서플리먼트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비타민C와 비타민E 등)은 일반 건강에 필요한 1일 소요량을 훨씬 초과 한 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나 어떤 종류의 항암제는 암 세포에 산화 장애를 일으켜 항암 작용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중에 항산화 물질을 포함한 서플리먼트를 많이 섭취하면 치료 효과를 방해할 수 있다는 생각에 많은 암 전문의는 방사선이나 항암제 치료 중에 항산화 성분을 포함 서플리먼트의 과다 섭취에 반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 이러한 우려는 가설이며, 오히려 방사선이나 항암제에 의한 정상 세포나 조직의 손상을 막는 효과가 있고, 종합적으로는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중 항산화 작용을 가진 서플리먼트의 병용이 유용하는지 또는 유해하는지의 여부는 현시점에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문제로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불확실한 상황이므로, 유용성과 유해성 어느 쪽이 큰 가를 판단할 수 있는 보다 강한 에비던스(증거)가 나와 결론이 나오기 전까지는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중에는 비타민C나 E 같은 항산화 비타민의 섭취는 건강한 사람에 권장되는 1일 소요량을 초과하는 과도한 섭취는 삼가해 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 5)

 

* 5 : 항암제 치료 중 항산화 물질의 섭취에 관해서는 다음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식품의 항산화 물질은 화학 요법의 효과를 높인다.

항암제 치료 중에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서플리먼트는 유익한가, 해로운가?

 

【지방】 

Q : 지방 섭취량을 줄이면 암의 재발률을 낮추고 생존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까?

A : 지방 섭취량과 유방암 수술 후 생존 기간과의 관계를 조사한 임상 시험이 일부 보고되고 있지만 그 결과는 시험에 따라 다릅니다. 조기 유방암 환자에서는 식사로 지방의 섭취를 줄이면 재발률을 감소시키고 생존율을 향상시키는 것이 대규모 임상 시험에서 제시된 적이 있습니다. 지방을 줄는 것에 의해 재발률의 감소는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마이너스 환자의 경우 더욱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지방의 총 섭취량이 암의 예후에 영향을 미친다는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지방이 많은 음식은 칼로리가 높아 비만의 원인이 되고 이 비만이 암 발병률을 높이고 예후 나쁘게 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Q : 지방의 종류에 따라 암 발생률 및 생존율에 차이가 있습니까?

A : 포화 지방산이 암의 발생 위험을 높이는 것처럼 지방의 종류에 따라 발암 위험에 대한 영향은 다릅니다. 생선 기름에 포함된 ω3 불포화 지방산과 올리브 오일이나 카놀라 오일에 포함된 올레인산 같은 단가불포화 지방산, 기타 불포화 지방산이 암의 발생 위험을 줄인다는 증거는 아직 충분히 없습니다.

 

전립선암 환자는 포화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전립선암 환자의 생존율이 저하되고, 단가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생존 기간이 연장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포화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면 심장 질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장 질환은 암 생존자에 있어서도 사망률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트랜스형 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등 심장 질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만, 암 발생률 및 생존율에 대한 영향은 아직 결론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암 생존자, 특히 심장 질환의 위험이 높은 사람은 트랜스형 지방산의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트랜스형 지방은 마가린과 수소 첨가한 지방을 포함한 스낵 식품 등이 있습니다.

 

 

【식물 섬유】  

Q :식이 섬유는 암을 예방하고 생존율을 높입니까?

A :식이 섬유는 인간의 소화 기관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는 다양한 다당류입니다. 식이 섬유는 가용성 (귀리 밀기울 등)과 불용성(wheat bran이나 셀룰로오스 등)이 있습니다. 수용성 식이 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을 저하시켜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이 섬유는 장의 운동과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식이 섬유가 많은 식품은 콩류, 야채, 도정하지 않은 곡물, 과일입니다.

식이 섬유에 의한 암 예방 효과의 근거는 부족하지만, 식이 섬유가 많은 식품은 식이 섬유 뿐만 아니라,암의 발생을 예방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등 건강 효과를 가지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이 섬유가 많은 식품은 암 생존자에게 추천 할 수 있습니다.

 

[식품 안전] 

Q : 암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식품 안전에 특히 주의할 것이 있습니까?

A : 식품 안전은 암 생존자에 있어서도 중요하고 특히 암 치료로 면역 억제 및 호중구 감소 상태에 있는 경우, 식품 안전성이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는 암 환자는 감염에 걸리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고 병원균을 많이 포함된 비위생적인 음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주의 사항으로 식사 전에 손을 씻고, 야채와 과일은 충분히 씻고, 음식이 상하지 않도록 저장 온도에 조심하는 등이 있습니다. 식품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표 2를 참고로 해주세요.

 

【고기】 

Q : 고기는 먹지 않도록 해야합니까?

A : 붉은색의 육류와 가공한 고기를 많이 먹으면 대장암, 전립선암, 위암의 발생률을 높이는 것이 몇 가지 역학 연구를 통해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름에 튀기거나, 삶거나, 굽는 것과 같은 조리법으로 고기를 고온에서 조리하면 발암 물질이 생기고, 특정 암의 발생률이 높아지는 것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미국 암 협회의 가이드라인은 붉은 색 고기와 가공한 고기의 섭취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가공육이나 고온에서 조리한 고기, 또는 고기 전체의 섭취가 암의 재발이나 진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충분한 연구 보고는 아직 없습니다.

 

 

【비만】 

Q : 과체중이면 암의 재발률과 새로운 암의 발생률을 증가시킵니까?

A : 과체중이나 비만이 많은 암의 재발률을 높이고 수명을 단축하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보고되어 있습니다. 체중의 증가와 암에 의한 사망률 사이에는 플러스의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식도암, 대장암, 간암, 담낭암, 췌장암, 신장암, 비호지킨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 남성의 위암과 전립선암, 여성의 유방암과 자궁암, 난소암의 발병률은 체중 증가와 플러스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과체중의 사람에게 있어, 건강한 체중의 감량은 많은 건강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을 건강한 수준으로 줄이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기의 과도한 체중 증가를 막는 것은 암의 발생이나 재발을 방지뿐만 아니라 다른 만성 질병을 방지하는데도 중요합니다.

 

[유기농 야채]  

Q : 암 생존자에게 유기농법으로 만든 식품이 권장됩니까?

A : 오거닉 (유기)이라는 용어는 농약이나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은 야채나 과일, 항생제나 호르몬 등의 화학 약품을 주지 않은 가축으로 만들어진 고기, 닭고기, 계란, 유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품 라벨에 organic이라고 표시하려면 미국 농업부(Department of Agriculture)의 기준이 있습니다. 유기농법으로 만든 식품은 화학 제품의 섭취를 적게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더 건강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기 농업 식품이 영양가가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유기 농법 식품을 먹는 것이 건강면에서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 충분히 알고 있지 않습니다.

현시점에서는 유기농 식품이 일반 식품보다 암의 예방이나 재발이나 진행을 억제하는 쪽으로 메리트가 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운동】   

Q : 암 치료 중이나 회복기에 운동을 해야합니까?

A : 많은 연구를 통해 암 치료 중의 운동은 안전하고 실시 가능하며, 또한 신체 기능을 강화하고 여러 가지 면에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은 피로와 불안을 완화하고 자신감을 높여 심폐 기능과 근력, 체격을 좋게 합니다.

이미 운동 프로그램을 받고 있는 경우, 항암제나 방사선 치료 동안 일시적으로 운동량과 속도를 줄입니다. 목표는 가능한 한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 암 생존자가 운동을 하는데있어서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이 있나요?

A : 암 생존자는 상황에 따라서는 운동하는 것으로 위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암 치료에 따라 운동에 수반된 부상이나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빈혈이 강한 경우 빈혈이 좋아질 때까지 운동은 삼가 합니다.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있는 경우, 백혈구 수가 안전한 수준으로 회복될 때까지 공공 체육관 및 기타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가는 것은 삼가 합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는 수영장에서 수영하지 마십시오. 수영장에서 소독을 위해 염소가 들어가 있어, 이 염소가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암의 진단을 받기 전부터 운동의 양이 적었던 사람은 처음에는 약한 운동부터 시작하여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 가도록 합니다. 노인과 뼈의 이상(종양의 뼈 전이 및 골다공증 등)이 있거나 관절염이나 말초 신경염이 있는 경우에는 전도나 부상의 위험에 주의해 운동량을 고려합니다.

 

Q : 규칙적인 운동은 암의 재발을 저하시킵니까?

A : 운동이 암의 재발률을 감소시키고, 암세포의 증식 속도를 느리게 하는 효과가 있는지 여부는 아직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과체중이나 비만은 많은 암의 발생을 높여, 일부 암의 재발률을 높입니다. 그리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운동은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또한 운동은 심장 질환과 당뇨병과 골다공증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암 생존자는 운동을 포함한 신체 활동이 활발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이토 케미컬 (phytochemicals)】  

Q : 파이토 케미컬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암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고 있습니까?

A : 파이트 케미컬 (식물 화학물질)이란 식물에 의해 생산되는 다양한 성분 모두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식물 성분 중에는 항산화 작용 및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가진 성분이 존재합니다.

암의 재발이나 진행에 있어 파이토 케미컬 및 특정 야채, 과일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적기 때문에 결론을 낼 만한 증거는 없습니다. 야채와 과일이 많은 식사는 어떤 종류의 암 발생을 저하시키므로 암 예방 효과를 갖는 특정 성분을 찾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야채와 과일과 콩류와 곡물에서 추출한 서플리먼트로 이용되는 파이토 케미컬이 그 토대가 되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보다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간장 제품】 

Q : 식사에 콩 제품을 도입하는 것은 암 생존자에 추천할 수 있습니까?

A : 콩으로 만든 식품은 단백질의 공급원으로 매우 뛰어나 이 점에서 고기 대신합니다.

콩에는 몇 가지 식물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중에는 에스트로겐 작용을 가진 성분이 있어 이것이 호르몬 의존성암 (유방암과 전립선암)의 발생을 방지 작용이 있는 것으로 동물 실험에 나와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항산화 작용 및 프로테아제 억제 작용과 혈관 신생 억제 작용을 가진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대두 제품이 많은 암, 특히 유방암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관점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간암 예방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불명한 점이 남아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경우 전통적인 아시아 요리에 사용되는 정도의 양을 1일 3접시 이내이면 유방암의 재발에 특히 장점도 단점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량의 대두를 섭취하면 그 안에 포함된 에스트로겐 작용을 가진 성분의 영향으로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의 진행을 촉진 할 수 있기 때문에, 대두 분말, 대두 이소플라본 서플리먼트를 섭취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5)

 

* 5 : 유방암과 간암 문제는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

 

 

【설탕】  

Q : 설탕은 암 세포에 영양을 주고 있습니까?

A : 이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설탕이 암의 발생과 진행을 촉진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 직접적인 데이터가 없습니다. 그러나 설탕 (꿀, 비정제 설탕, 흑설탕, 과당이 많은 옥수수 시럽, 유당 포함) 및 이들을 포함하는 음료는 열량이 풍부하고, 과체중의 원인이 되어, 암의 진행이나 재발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분이 많은 음식과 음료는 많은 영양소 보충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탕의 소비를 제한하는 것은 권장합니다.

(추가 : 설탕을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과 같은 성장 인자의 분비를 촉진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촉진할 가능성을 시사하는 의견도 있기 때문에, 단 것을 많이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는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서플리먼트】 

Q : 비타민과 미네랄 서플리먼트는 암 생존자에게 유익한가?

A : 암 치료 중이나 치료 후에는 식사에서 충분한 비타민과 미네랄의 섭취가 어려운 경우가 많으므로 멀티 비타민 미네랄 서플리먼트를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하루 필요량의 섭취로 충분하며, 비타민, 미네랄 및 기타 서플리먼트의 과도한 섭취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대량의 서플리먼트의 섭취가 암의 발생을 촉진 할 수 있다는 것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Q : 서플리먼트는 암의 발생이나 재발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까?

A : 야채와 과일 및 기타 식물 유래 식품의 풍부한 식사가, 어떤 종류의 암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증명되고 있으며, 또한 최근 일부 연구에서는 유방암이나 전립선암과 난소암의 재발률을 감소시켜 연명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서플리먼트에 암의 재발 예방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야채와 과일에서 건강 작용을 가진 성분이 많이 발견되고있어 ,이들 성분은 서로 상승 작용을 통해 유익한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플리먼트로 이용되지 않는 식품 성분 속에, 야채와 과일의 재발 예방 효과에 관련되는 중요한 성분이 존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야채와 과일에 해당하는 영양 성분을 포함한다고 표시되는 작은 알약 안에는 야채와 과일 전체에 포함되는 성분의 일부밖에 포함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공급원으로는 식품이 가장 좋습니다.

 

【야채와 과일]  

Q :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으면 암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까?

A :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식사는 폐, 구강, 식도, 위, 대장암의 발생을 줄이는 것이 많은 역학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야채와 과일의 풍부한 식단이 암의 재발을 줄이고 생존 기간을 연장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조금 밖에 없습니다.

최근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야채를 많이 먹으면 유방암, 전립선암, 난소암의 재발률을 낮추고 연명 효과가 있는 것으로 시사되고 있습니다.

 

어느 쪽으로 해도 암 재발 예방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점에서 암 생존자는 하루 5접시 이상의 야채와 과일을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야채와 과일 속의 어떤 성분으로 암 재발 예방 효과가 있는지 충분히 알고 있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종류의 야채와 과일을 하루 5접시 이상 먹는 것이 가장 좋은 조언이다.

 

Q : 야채와 과일은 신선한 것과 냉동한 것과 통조림 것의 영양적인 가치가 다릅니까?

A : 영양적인 가치가 다른 것은 사실이지만, 어떤 경우에도 건강에 플러스가 됩니다. 신선한 것이 가장 영양 가치가 높으면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냉동 한 것은, 잘 익은 것을 곧바로 냉동해 제품화하고 있기 때문에, 신선한 것보다 영양 가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은 수확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영양소가 감소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통조림으로 된 것은 제품화하는 과정에서 고온으로 가열하는 공정이 있기 때문에, 열로 손실되는 성분이나 물에 녹아 나는 성분이 감소하기 쉬운 단점이 있습니다. 과일 통조림 안에는 진한 시럽에 포장 해 있거나, 통조림 야채는 나트륨이 많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야채와 과일은 여러 가지 제품을 이용하는 것도 의미가 있습니다.

 

Q : 요리는 야채의 영양 가치에 영향을 미칩니까?

A : 야채를 뜨거운 물로 가열했을 경우, 특히 장시간 가열 조리하는 경우는 수용성 비타민이 용출하여 손실 버립니다. 전자 렌지나 증기의 조리법이 야채의 영양 성분을 유지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습니다.

 

Q : 야채와 과일은 주스로 해야하나요?

A : 야채와 과일을 주스로 하는 것은 식사에 다양성을 주고 특히 씹거나 삼키는데 문제가 있는 암 환자의 경우 권장되는 방법입니다. 주스로 하면 야채나 과일에 포함된 영양 성분의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스는 야채와 과일 자체를 먹는 것보다 양이 줄어 식이 섬유도 감소합니다. 특히 과일 주스는 많이 섭취하면 칼로리가 과잉될 수 있습니다 .

 

시판되고있는 제품의 경우에는 야채와 과일 100% 주스에서 병원균을 살균한 제품을 구입해야합니다. 항암제 치료중 인 암 환자처럼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 살균이 불충분한 제품은 위험합니다.

  

【채식주의 식사】

 

Q : 채식주의 식사는 암의 재발 위험을 감소시키고 있습니까?

A : 야채와 과일 및 전곡 곡물이 풍부하고, 붉은 고기가 적은 잡식성 식사에 비해 채식주의 식사가 암 재발 예방에서 더 많은 장점이 있다는 직접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 그러나 채식주의 식사은 포화 지방산이 적고 섬유질과 비타민과 식물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미국 암 협회가 추천하는 암 예방을 위한 식사 가이드라인과 일치하기 때문에 많은 건강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물이나 음료】 

 

Q : 어느 정도의 물이나 음료를 마셔야 할까요?

A : 권태감이나 흔들림이나 구토는 탈수에 의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탈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적당한 수분 섭취는 암 환자에게 권장됩니다. 물이나 기타 음료의 섭취는 방광암과 대장암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하루에 적어도 8잔의 수분 섭취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의학적 이유로 수분 제한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암 환자에 있어서도 그 정도의 수분 섭취가 권장됩니다.

 

출처 : CA Cancer J Clin 2006; 56:323-353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During and After Cancer Treatment : An American Cancer Society Guide for Informed Choices

 

현대의학 자연의학 그리고 의용공학의 세계   http://blog.daum.net/inbio880

의공학전문가 ㅣ김동우 010-7216-67